티스토리 뷰
목차
인기 축제 "한국형 불꽃놀이" 함안 낙화놀이를 6월부터 11월까지 매월 1회 확대 운영합니다. 매년 5월 열리는 낙화놀이 공개행사에 엄청난 인파가 한꺼번에 몰리는 만큼 전면 예약제를 실시하니 미리 예약하시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2024 함안 낙화놀이 축제 예약하기
한국관광공사와 함안군이 함께 하는 함안 낙화놀이 축제는 낙화놀이의 전통을 계승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축제를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시범사업으로 운영하여 예약제로 진행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 운영 정보
✅ 6월 ~ 11월 매달 1회 진행
✅ 7월 ~ 8월 폭염으로 임시중단 예정
지난해 낙화놀이 공개행사에는 약 6만 명이 몰려 교통 혼잡과 통신 마비 사태가 발생함으로써 이에 함안군은 올해는 행사를 전면 예약제로 운영하면서 5월 축제 기간을 14일과 15일 이틀로 분산하고 하루 7천 명 예약제를 도입했었습니다.
낙화놀이가 포함된 이번 시범 관광상품은 당일치기부터 1박 2일 숙박 일정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6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는 함안 낙화놀이는 7월 · 8월에는 폭염으로 인하여 운영 중단 예정이니 일정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의 여행상품홍보관과 함안군 문화관광 누리집을 통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4 함안 낙화놀이 관람팁
함안 낙화놀이는 석가탄신일을 맞이하여 군민의 안녕을 기원하는 고유놀이로 연등과 연등사이 참나무 숯가루로 만든 낙화를 매달아 이 낙화에 불을 붙여 마치 꽃가루처럼 물 위에 날리는 불꽃놀이입니다. 제33호 경상남도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축제입니다.
장관인 불꽃놀이의 불꽃비를 관람하기 좋은 메인자리는 무진정안 카페로 가는 길목 쪽 큰 나무 쪽이 가장 메인자리입니다.
또는 그 뒤로 카페 앞쪽이 낙화놀이의 전제를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고 하니 관람하실 때 좋은 자리를 선점하시기 바랍니다.
2024 함안 낙화놀이 유래
함안 낙화놀이는 군민의 안녕을 기원하는 뜻으로 함안면 괴항마을에서 전승되어 온 고유놀이로 매년 4월 초파일 마을 입구 이수정에서 개최되어 왔습니다. 그 유래는 정확하게는 전해지지는 않지만 문헌과 조사를 통해 17세기 조선중옆부터 유래되어 온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2000년대에 들어서부터 함안면민을 중심으로 한 “함안 낙화놀이보존회”가 결성되어 지금까지 전승되고 있습니다. 낙화놀이의 형태는 마을 자체에서 제작한 숯가루를 한지에 돌돌 말아 낙화를 만들어, 이수정에 준비한 줄에 낙화를 걸어 불을 붙임으로써 숯가루가 불을 머금고 타면서 바람에 날리는 장관을 연출하는 함안군의 대표적 축제이며 놀이입니다.
함안 맛집 추천
함안에서 눈과 입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맛집을 추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함안 낙화축제를 즐기시기 전에 맛집에서 든든하게 배를 채우시고 즐거운 여행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산인길
✅ 영업시간 11:00 ~ 20:00 (16시~17시 브레이크타임)
✅ 경남 함안군 산인면 함마대로 2367-1 산인길
✅ 추천메뉴 : 석쇠고추장불고기, 해물부추전, 옥수수팥죽, 옹심이칼국수
📌 대구식당
✅ 영업시간 08:30 ~ 20:00
✅ 경남 함안군 북촌 2길 50-29
✅ 추천메뉴 : 한우국밥, 한우불고기
📌 국보반상
✅ 영업시간 11:00 ~ 20:00 (15시~17시 브레이크타임)
✅ 경남 함안군 산인면 산인로 331
✅ 추천메뉴 : 보리굴비 한상、 꼬막비빔밥 한상